HOME 하는일 심리검사
- 심리검사
1) MMPI(다면적인성검사)
MMPI(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의 일차적인 목적은 정신질환자들을 평가하고 진단함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이고 신뢰로운 심리검사를 개발하려는 목적으로 제작된 검사이다. 따라서 일반적 성격측정을 하기 위한 것은 아니었으나 정상적인 성격 경향성과 정신 병리적 증상이 질적 차이라기 보다는 양적인 차이라는 전제하에서 오늘날에는 정신병리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임상집단과 정상인 집단 모두에 대해서 성격경향성을 평가하는 데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2) MBTI(성격유형검사)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는 C.G.Jung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하여 Katharine Cook Briggs와 Isabel Briggs Myers가 보다 쉽고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이다. 개인이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자기보고를 통해 인식하고 판단할 때의 각자 선호하는 경향을 찾고 이러한 선호 경향들이 상호작용하면서 인간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도구이다.
3) 에니어그램(성격검사)
에니어그램이란 '에니어(ennear, 9, 아홉)'라는 단어와 '그라모스(grammos,도형·선·점)'라는 단어의 합성어이다. 에니어그램은 사람을 9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어떤 사람이라도 그 중 하나의 유형에 속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그것은 사람을 9가지 유형으로만 구분, 획일화해 놓은 것이 아니라 9가지 유형의 문을 통해 들어가는 성격의 문과 같은 것이다.
4) STRONG(청소년진로탐색검사)
STRONG검사(Strong Interest Inventory)는 다양한 직업세계의 특징과 개인의 흥미간의 유의한 자료를 제공해 주는 도구로써 개인이 어떤 활동에 가치를 두는지, 어떤 직업이 적합한지,어떤 환경이 적합한지, 어떤 사람들과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지 등에 관계되는 척도별 점수(GOT, BIS, PSS)를 제공하여 개인의 전체적인 흥미의 경향성을 알아보고, 이들 경향성이 개인의 진로 및 직업을 탐색하는 데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